지난 달에 아웃도어 제품으로 유명한 브랜드인 블랙야크의 용인(양지) 물류센터에 무선 네트워크 구성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기에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물류센터를 신설함에 따라 노트북, PDA 등의 인가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무선을 통해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하도록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로서 Juniper Trapeze Controller AP를 사용하였습니다..

설치 장비, 구성도 및 기대효과에 대해 아래에 간략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 장비

설치한 장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2. 네트워크 구성도

 

SSG-140 방화벽을 설치하여 외부로부터 내부 네트워크 및 서버를 보호하며, WLC800R Wireless LAN Controller에서 각 AP를 관리하며 인가된 무선 디바이스만 접속할 수 있도록 WPA 암호화 및 MAC Address를 통한 사용자 디바이스 인증을 적용하여 보안성을 강화 하였습니다.

 

3. 기대효과

스마트폰, Tablet PC, PDA, Note boot 등의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기업에서도 무선 네트워크의 요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무선 네트워크가 대두되면서 무선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Juniper WLC800R WEP, WPA, WPA2 암호화를 지원하며, 802.1X, MAC Address ID/PW를 통한 인증 방식을 지원하고 있어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 사항을 만족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위의 무선 신호를 검색하여 불법적인 AP를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된 AP를 차단 시키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Juniper Trapeze 무선 제품 군으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Controller를 통해 강력한 무선 보안 기능을 적용하여 안전한 무선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로버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