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정에서도 데스크탑 컴퓨터 이외에 노트북이나 넷북과 같이 여러 대의 컴퓨터를 보유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 두명이 사용하기 때문에 공유에 대한 개념이 적으며, 보통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파일을 주고받거나 컴퓨터에 지식이 있는 경우에는 간단하게 네트워크 공유 기능을 이용하곤 합니다.

기업에서는 직원에게 적어도 수십 대 이상의 PC(요즘에는 노트북이 대세)가 지급되고, 그룹웨어, 웹서버 등과 같이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여러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능을 살펴 보면, 앞서 언급한 파일 공유 기능 이외에도  프린터 공유 그리고 팩스 서버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파일 공유(또는 폴더 공유) 기능은 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업무용 문서나 도면 파일 등을 누적하여 저장하고 필요한 직원이 찾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일부 그룹웨어에서는 FTP 등을 사용하여 파일 공유 기능을 확장하여 이용하기도 합니다.
 

PC 환경에서 특정한 파일을 열고 나서 그 파일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게 되면 '공유 위반' 오류라든지 '읽기 전용'으로 열게 된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이런 경우 먼저 열린 파일을 정리하게 되면 문제는 쉽게 해결됩니다.

하지만 기업에서 어느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공유된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 다른 사용자가 그 파일에 접근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해 집니다. 왜냐하면, 누구인지 명확히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며, 언제 그 파일을 정리하여 두번째 사용하는 사람이 정상적으로 사용하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프린터와 팩스는 공유하여 사용하더라도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쓰는 경우에도 거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 및 솔루션이 제안되고 개발되어 현업에 사용되고 있는데, 가장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기술이 바로 iSCSI(internet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입니다. iSCSI는 IETF에서 개발한 IP 기반의 스토리지 통신용 프로토콜로 특히 마이크로소프트가 iSCSI를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iSCSI는 기존에 대규모 또는 비싼 스토리지 장비를 도입하지 않고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기존의 TCP/IP 네트워크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엔지니어가 언급한 iSCSI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버와 스토리지를 분리. 기존 환경에서 서버 내에 공유 폴더 등이 위치하게 되므로 서버의 장애가 발생하면 연쇄적으로 공유 기능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iSCSI를 이용하여 서버에서 백업, 복원 등을 할 필요가 적어집니다.

2. 손쉬운 클러스터 구성. 네트워크 로드밸런싱, 클러스터와 같이 장애를 대비하기 위한 솔루션을 위해서는 L4와 같은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며 이러한 부분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3. 가상 환경. 최근 가상 환경(Virtual Infrastructure)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에서 부하가 심하지 않거나, 여러 대를 구성하는 경우 이를 가상 머신으로 대체하여 운영하고, 중요한 데이터를 iSCSI를 통해 저장하여 SAN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4. 디스크가 없는 장비에서도 iSCSI를 이용하여 부팅할 수 있습니다.

5. 직원에게 각자 사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저장 공간을 제공합니다. 직원 PC의 백업 및 복원에 대비하여 별도의 공간을 제공하여 장애 발생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iSCSI를 지원하는 특별한 운영체제를 개발하였는데 바로 WSS(Windows Storage Server)입니다. WSS는 2003 버전과 2008 버전 두가지가 있으며, 쉽게 추측할 수 있듯이 WSS 2003 제품은 윈도우 2003 서버 + iSCSI + 기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최신 버전은 WSS 2008 제품으로 기존 버전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면서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SCS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SCSI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인 iSCSI Initiator를 설치해야 하는데 윈도우 2000, XP, Vista, 7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WSS 제품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또는 장비)만 있어도 손쉽게 공유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윈도우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기업 내에 전산에 전담하는 직원이 없는 경우에도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에서 WSS를 도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l  문서, 동영상 등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파일 서버

l  직원 PC의 백업

l  iSCSI 지원을 통한 스토리지 연결

l  익스체인지, SQL D/B, 쉐어포인트 서버의 백업

l  예비용 윈도우 서버


당사에서는 WSS 2008을 기반으로 개발된 전용 장비를 통해 위의 솔루션을 제안해 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WSS 제품은 소프트웨어 단품으로 판매되지 않고, 공인된 MS 임베디드 파트너를 통해서만 공급됩니다.

또한 WSS 2008 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궁금증이 있으신 분은 당사 기술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당사 기술팀 연락처: 02-717-9431 (내선205)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SS 기술 정보
http://www.microsoft.com/Windowsserver2008/ko/kr/wss08.aspx

감사합니다.

Posted by 로버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