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상화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상용화 및 보편화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가상화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 가상화 엔진이 지원하는 Guest OS의 종류가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는데요. 오늘은 Microsoft사의 Windows Server 2012 Hyper-V에서 지원하는 Guest OS의 종류와 각 Guest OS별 최대 지원 Core 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는 Windows Server 2012 Hyper-V가 지원하는 Guest OS 중 Server OS의 지원 정보와 그에 대한 최대 가상프로세서, 통합드라이버팩 개념의 통합서비스 지원여부를 정리한 표입니다.

 

 

 

 

Microsoft의 가상화 솔루션답게 Windows Home Server나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등의 조금은 마이너한 OS들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대 지원 프로세서 수도 이제는 구형 OS가 되어버린 Windows Server 2003, Windows Server 2003 R2, Windows Server 2008 과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2011, Windows Home Server 2011 을 제외하고는 모두 64개의 가상 프로세서를 지원합니다. Windows Small Business Server 2011은 Essential/Standard 버전에 따라 지원 프로세서 수가 2개/4개인것도 볼 수 있네요.

 

또한 가상OS를 위한 통합드라이버팩 개념의 통합 서비스를 일부 리눅스기반 OS에서 기본 제공하는것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다음으로는 Windows Server 2012 Hyper-V가 지원하는 Guest OS 중 개인 사용자를 위한 OS 지원 목록입니다.

 

 

 

 

리눅스 계열의 OS는 Client/Server를 구분하지 않아 모두 64개의 가상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의 Client OS는 Windows XP, Windows Vitsta, Windows 7 및 최신 Windows 8까지 지원하는 것을 볼수 있는데요. XP와 Vista는 2개, Windows 7은 4개, Windows 8은 무려 32개의 가상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CPU들이 4개의 코어에 하이퍼쓰레딩 기술까지 적용하여 8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는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화려한 스펙이 되겠네요.

 

지금까지 Windows Server 2012가 지원하는 OS버전과 각 OS버전별 최대 가상 프로세서 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위 내용을 접하기 전에는 Microsoft의 제품들이 더 많은 코어수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의외로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에서 더 많은 가상 프로세서를 지원하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Windows Server 2012 Hyper-V에서 지원하는 Guest OS와 그에 따른 가상 프로세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쪼록 가상화 관련 정보를 찾으시는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Posted by 로버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