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에 Windows Storage Server 2012가 정식 출시 될 예정입니다.

 

Windows Storage Server 2012는 기존 Windows Storage Server 2008 R2가 Essential 버전을 포함하여 4개의 Edition으로 구성되어 있던 것과는 달리 단 2개의 Edi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기존 Windows Server 2008 R2와 Windows Server 2012의 버전에 따른 차이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orkgroup Edition은 2008 R2때와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이며, Standard Edition은 기존 Windows Server 2008 R2 Enterprise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Windows Storage Server 2012의 Edition 별 차이점입니다. Standard Edition은 Workgroup Edition에서 지원하지 않는 Clustering, Hyper-V, DHCP/DNS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Clustering 기능이 필요하다면 Standard Edition을 사용해야겠네요.)

 

 

 또한, Windows Storage Server 2012는 별도의 CAL 라이선스(Client Access License : 사용자가 Windows Server 기반의 OS에서 서비스를 받을 경우 필요한 라이선스)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최근, 사무실마다 업무 공유를 위해 파일서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 Windows Server 운영체제를 사용하여 파일 서버를 운용하는 경우 사용자 수에 따른 CAL가 필요하게 됩니다. 실제로 얼마 전 한국 MS가 국방부에 라이선스 비용으로 2000억이 넘는 금액을 청구한 일이 있었는데, 그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라이선스가 CAL 라이선스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에 소개한 Windows Storage Server를 사용하여 파일서버를 구축 하게 되면 Workgroup Edition은 50명, Standard Edition은 사용자의 수와 무관하게 파일서버를 운영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iSCSI 기능을 이용하여 SAS Storage처럼 사용할 수도 있어 유용성은 더욱 증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Windows Server 운영체제의 안전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라이선스 문제, iSCSI 기능을 이용한 확장성 등을 고려하였을 때, Windows Storage Server 2012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파일서버를 대신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내에서 파일서버를 운용중인 곳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로버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