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안티바이러스(백신) 제품이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의 '알집'이라든지 네이버 백신, 기타 등등...

국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백신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하여 제공하는 MSE(Microsoft Security Essential)에 대해 간략히 소개합니다. MSE는 악성 프로그램(Malware) 뿐만 아니라 스파이웨어 까지도 차단할 수 있으며, VirusBTN와 같은 외국의 백신 평가 기관으로부터도 높은 점수를 부여 받고 있습니다.

MSE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음(*)
  • 윈도우 XP SP2 이상,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에서 사용할 수 있음
  • 정품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아닌 경우에는 설치 또는 업데이트 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기업에서는 상용 제품인 포어프론트 클라이언트 시큐리티(VCS, ForeFront Client Security) 제품군을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MSE와 FCS 제품간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 능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Forefront Client Security
 바이러스/스파이웨어 차단  지원  지원
 루트킷 탐지  지원  지원
 윈도우 7  지원  지원
 윈도우 서버 운영체제  지원 안함  지원
 동적 업데이트 서비스  지원  지원
 그룹 정책 제어  지원 안함  지원
 중앙 집중 관리 및 보고서  지원 안함  지원
 호스트 방화벽 관리와 통합  지원 안함  지원
 보안 상태 확인 및 해결  지원 안함  지원
 NAP과 통합  지원 안함  지원
 외부 디바이스 제어  지원 안함  지원
 엔드포인트 자동 탐색  지원 안함  지원

MSE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기존에 다른 안티바이러스 제품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만약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삭제하고 재부팅한 후에 MSE를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만약, 윈도우 XP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운영체제 종류 및 언어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주의: Windows XP 64비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치 과정 자체는 아주 쉽습니다. 다만,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리자(Administrator) 권한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로버무트
,